에스알, 사랑의 열매 '나눔명문기업' 그린회원 가입 사랑의 열매에 3년간 1억6백여만원 기부…중증장애인 자립·교육 지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4일(목) 사랑의 열매에 중증장애인 지원을 위한 후원금 4천4백만원을 전달해 누적 기부액 1억원을 돌파하며 ‘나눔명문기업’에 가입했다. ‘나눔명문기업’은 나눔 문화를 이끌고 기업 사회공헌의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대표 고액 기부자 모임이다. 에스알은 지난 3년간 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약 1억6백만원을 사랑의 열매를 통해 기부해 이날 ‘그린회원’으로 인증 받았다. 이날 전달한 후원금은 SRT 휠체어석 발매 수익 일부를 기부금으로 적립하는 ‘SRT 사랑나눔 기부좌석’을 통해 마련한 기금으로, 올해 1년간 적립된 기금 4천4백만원은 중증장애인 일터에 차량을 후원하고 발달장애 아동 미술교육 지원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에스알은 2021년부터 ‘착한일터’ 가입을 통해 임직원 사랑의 성금을 모아 기탁하고 있으며 △국가유공자 주거환경개선 △지역사회 김장 나눔 △취약계층 난방용품 지원 등 다각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4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더욱 많은 지원과 나눔을 실천하며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SR, 9년 연속 무분규 임금 협상 체결 진통 끝에 노사 상생협력 선언 … 노사공동 혁신기구 운영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과 에스알노동조합(위원장 김상수)은 13일(수) 2023년도 임금협약을 체결하고 노사 상생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에스알 노사는 이번 임금협약 체결로 창사 이후 9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했다. 에스알 노사는 올해 임금교섭 과정에서 양측의 안에 대한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노동위원회 중재를 거치는 등 난항을 겪었으나,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상을 이어가 노사간 합의점을 전격적으로 이끌어 냈다. 이번 합의안에는 △총인건비 인상률(1.7%) 이내 임금인상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사공동혁신기구 구성을 담았다. 또 이날 채택한 노사상생협력 선언문은 △상호 존중을 통한 기업경영의 동반자 △회사의 발전과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노사공동협력 프로그램 적극 협력 △갈등 발생 시 별도 조정 위원회 구성 등을 담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뢰를 바탕으로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합의점을 찾았다.”라며, “혁신을 선도하는 국민의 철도 플랫폼 실현을 위해 신뢰·상생의 노사관계로 안전하고 편리하며 가치있는 철도 철도서비스를 구현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내년도 정보화사업 설명회 참여할 ICT기업 모집 ‘SR형 MaaS 플랫폼 구축’ 등 정보화사업 8건 발표…22일(금) 개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2일(화)부터 에스알 2024년 정보화사업 설명회에 참가할 ICT기업을 모집한다. 22일(금) 에스알 수서 본사사옥에서 개최될 2024년 정보화사업 설명회는 우수업체 발굴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 추진 및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전문 ICT기업을 대상으로 내년 정보화사업 발주정보를 사전에 공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내년도 에스알에서 추진할 예정인 ‘SR형 MaaS 플랫폼 구축’ 사업을 포함해 총 예산규모 약 614억원에 달하는 정보화사업 8건을 발표한다. 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ICT사업자는 모임문화 플랫폼 온오프믹스(onoffmix.com/event/290727)에서 사전 온라인 신청을 통해 참석할 수 있으며, 안내 자료는 현장에서 배포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시킬 다양한 정보화사업에 역량 있는 ICT사업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2023 한국감사인대회' 최우수기관상 등 2관왕 윤리감사 시스템 구축하고 공익감사 기능, 선제적 예방감사 강화 공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8일(금) 열린 ‘2023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3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과 ‘2023년 자랑스러운 감사인상’ 감사인 부문에서 모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0일(일) 밝혔다. ‘2023 기관대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내부 감사활동과 내부 통제, 경영혁신, 감사의 전문성 및 독립성 강화 등을 선도하는 기관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에스알은 감사 고도화와 선제적 예방감사를 강화해 공정 감사와 반부패·청렴활동에 힘쓰고, 소통과 포용의 윤리감사 시스템을 구축한 점 등이 높게 평가를 받아 전략혁신부문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또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와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공익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노력한 공로로 ‘자랑스러운 감사인상’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감사활동을 통해 반부패 청렴문화가 사회저변에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