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개요

현재위치
> SRT > 개요
SR 고속열차
SR은 2016년부터 SRT로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을 운행합니다.
SRT 1편성은 동력차와 객차 등 모두 10량으로 이뤄지며,
총 32편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주요제원

SR열차 정면, 상단면, 측면 모형도

    • 길이
      201m
    • 2.97m
    • 중량
      406
    • 좌석수
      410
  • 총중량 : 승객 탑승 전 기준
  • 좌석 : 동급열차 좌석(363석) 대비 수송능력 13% 증가
  • 제작사
    현대로템주식회사
  • 1편성
    동력차 2량, 객차 8량 총 10량
  • 속도
    영업최고속도 300km/h(설계최고속도 330km/h)

새로워진 기능

SRT는 고객 안전을 위해
객실 창 구조 개선, 승하차 손잡이 및 승강문 발판 개선, 열ㆍ연기를 동시에 감지할 수 있는 화재경보장치 장착 등 안전설비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객실창문
단독창 방식을 채택하여 실내조망 크기는
유지하면서 외부 노출면적은 줄여서 창문
파손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전면창문
2D곡면 유리를 채택하여 상의 일그러짐을
개선하고 시야를 확보하였습니다.
와이퍼
전기공급이 차단되더라도 공압에 의해
작동할 수 있는 스페어 와이퍼를 추가
설치하였습니다.
사이드버퍼
동력차와 객차를 연결하는 사이드버퍼의
헤드 연결부를 일체형으로 제작하여 강도와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헤치제어기
만일의 장애에 대비해서 기존 차량보다
진단제어장치를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팬터그래프 제어기
먼지유입 방지를 위해 팬터그래프 제어기를
‘오픈형 > 박스구조’로 개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