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열차와 역에서 잇달아 심정지 고객 구조 고객·협력사·직원, 심폐소생술 공조 … SRT 무료승차권 제공 SRT 고객과 협력사, 직원들이 긴밀한 협력으로 열차와 역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승객들을 잇달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26일(금) 목포를 출발해 수서로 향하던 SRT 656열차 6호차 통로에서 50대 남성이 나주역을 출발하고 잠시 뒤 ‘쿵’ 소리를 내며 쓰러졌다. 같은 통로에 있던 마동철(가명. 남, 50대) 고객은 응급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옆에 있던 빨간색 비상벨을 눌렀다. 마동철 고객은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바로 승무원을 찾아 나섰다. 통로에서 휴대폰을 보고 있던 김성철(가명. 남, 50대) 고객도 ‘쿵’ 소리를 들었다. 뒤돌아보니 비상벨이 눌러지고 사람을 찾으러 급하게 가는 모습을 보았다. 현장을 보니 5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쓰러져 있었다. 눈에는 흰자위만 보이고 심정지 상태였다. 둘러보니 본인 이외에는 아무도 없었다. 바로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김성철 고객은 몇 년 전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을 따면서 심폐소생술을 배웠다. 하지만 실제로 사람을 대상으로는 경험이 없었다. 제대로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지만 주저할 수 없었다. 20여회가 지나자 쓰러진 승객의 숨이 돌아 왔다. 그 사이 마동철 고객과 객실장이 현장에 도착했고, 객실장은 열차 내 방송으로 의료진의 도움을 요청하고 쓰러진 승객을 간호했다. 현장에는 금방 6~7명의 의료진이 모였다. 의료진들이 진단한 결과 승객은 위급상황을 넘긴 상태였고, 신속한 초기 조치가 주효했다. 의료진들은 다음 정차역까지 환자를 돌보았으며, 연락을 받고 정읍역에서 대기 중이던 119에 인계했다. 김성철 고객은 그때서야 온 몸이 땀에 젖은 것을 알았다. 김성철 고객은 “사람이 쓰러지고 눈에 흰자위만 보이는데 무서웠다.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있었으면 미루면서 나서지 못했을 것 같다. 하지만 그 때는 그런 고민할 겨를조차 없었다.”라고 당시 심정을 전했다. 하루 앞서 25일(목)에는 병원을 방문하던 30대 여성이 수서역 승강장에 쓰러진 것을 발견하고 주변에 있던 SRT 차량청소 직원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이후 역무팀장과 수서역 강남세브란스 고객건강라운지에 근무하는 간호과장이 현장에 도착하여 응급처치를 지속했다. 의식을 되찾은 고객은 119에 인계되어 인근병원으로 이송됐다. 에스알은 다른 승객이 위험한 상황에 처하자 주저하지 않고 나서 생명을 구한 고객들과 차량청소 직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SRT 100% 할인권을 각각 전달할 계획이다. 에스알은 전문강사를 활용해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과 협력사 직원들도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열차와 역 등에서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에스알, 임직원·협력사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응급처치 역량강화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8일(수) 임직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열어 응급처치 역량강화와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나섰다. 이날 교육은 중앙응급처치 교육원 소속의 보건의료인 전문강사를 초빙해 이종국 대표이사 등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열렸다.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방법 및 주의사항과 함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등을 교육했으며, 실습을 통해 생활 속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했다. 한편, 에스알은 SRT 열차 및 역사 내에 응급환자 발생 시 적극적인 초기대응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심폐소생술 교육과 훈련을 하고 있다. 특히 직원들이 참여하는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매해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도 경연대회와 함께 교육 및 훈련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전 임직원을 응급처치 전문인력으로 양성해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국민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수서역 에스컬레이터에 안전 더해 마찰소음·발끼임 방지하는 안전디딤판 설치 … 국민 안심역사 조성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에스컬레이터 마찰소음·발끼임을 방지할 수 있는 국내생산 혁신제품인 ‘에스컬레이터 안전디딤판’을 수서역에 도입했다고 7일(화) 밝혔다. ‘에스컬레이터 안전디딤판’은 디딤판 측면에 테프론 소재의 마찰감소판이 설치돼있어 신체 및 의류 등의 끼임을 방지하고, 마찰소음 발생도 해소할 수 있는 국내 기술개발 제품이다.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수서역에 설치를 마쳐 소음, 진동, 수평도 등 10개 항목에 대해 최근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성능검증을 마쳤다. 철도역사 등 국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부품은 중국산 사용으로 인해 부품 수급 등 유지보수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에스알은 내구성이 강화된 이번 국내산 혁신제품 도입으로 부품 교체주기 단축과 안정적 부품수급을 통해 에스컬레이터 안전을 한층 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에스알은 2020년부터 옥상녹화, 메탈필터 시스템 등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사업에 지속 참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에스컬레이터 살균장치 설치에 이어 이번 안전디딤판까지 국내 민간기업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역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공공부문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고객이 안심하는 철도역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SRT 수서역 '온기우편함'에 고민 담아보세요" 고민편지 넣으면 공감과 위로의 손편지 답장…일상에 따뜻한 활력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일(목) 사단법인 온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SRT 수서역에 ‘온기우편함’을 설치해 지역사회 정서 지원활동에 나섰다. 온기우편함은 익명으로 작성한 고민편지를 넣으면 자원봉사자들이 따뜻한 공감과 위로가 담긴 손편지로 답장한다. 지역사회 정신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마음돌봄 비영리사업이다. 에스알은 SRT 역사 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고객들에게 일상의 위로를 전하며 지역사회 심리적 안전망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RT 수서역 온기우편함은 지하 1층 고객라운지 앞에 편지지, 펜과 함께 마련돼 있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일상 속 지친 지역주민과 SRT 이용객들에게 위로와 마음의 평안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다양한 상생활동 추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