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장마·집중호우 대비 비상대응체계 가동 선로·배수시설 등 사전 점검 나서 안전한 철도운행 위한 선제적 대응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이번 주말 예보된 집중호우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한다. 에스알은 18일(수) 집중호우 대비 비상점검 회의를 열고 오는 20일(금)부터 시작되는 장마와 돌발성 집중 호우에 대비해 안전한 철도운행 확보를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 수립에 나섰다. 집중 호우로 인한 선로 침수, 낙석, 토사 유출 등에 대비해 선로 및 시설물에 대한 사전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배수시설 정비, 취약 구간 순찰 확대, 비상 복구장비 및 인력 사전 배치 등 단계별 조치에 나섰다. 특히, 장마기간 자체 ‘경계’ 발령 시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해 신속한 승객 안내를 위한 비상 연락체계도 점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기후 위기로 인한 돌발성 재난 발생에 대비해 평소보다 한 발 앞선 대응과 철저한 현장 관리로 열차 운행에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동탄역에 장애인 네일케어 매장 '섬섬옥수' 운영 장애인이 네일케어 서비스 제공 … 역사 유휴공간 활용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동탄역 유휴공간을 활용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으로 네일케어 매장 ‘섬섬옥수’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18일(수) 밝혔다. 에스알은 지난 10일(화) 국가철도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동탄역에 ‘섬섬옥수’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을 통해 동탄역 유휴공간을 활용한 장애인 전문 네일케어 매장 ‘섬섬옥수’가 올해 말 개소할 예정이다. ‘섬섬옥수’는 전문 교육을 수료한 장애인이 직접 고객에게 네일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SRT 승차권을 소지한 고객은 네일케어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철도 이용 고객에게는 무료 서비스를, 장애인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에스알은 동탄역뿐만 아니라 2019년 부산역을 시작으로 2020년 익산역에도 ‘섬섬옥수’ 매장 운영을 지원하며 장애인 고용 확대와 철도 서비스 품질 향상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섬섬옥수’는 고객 서비스 제공과 함께 안정적인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상생 모델이다.”라며, “앞으로도 철도 공간을 활용한 포용적 일자리 확대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동양대학교와 철도산업 발전 맞손 업무협약 통해 철도 전문 인재 양성 등 공동 협력사업 추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철도분야 전문 인력 양성과 철도산업 발전을 위해 17일(화) 동양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철도분야 지식·기술 등 정보 및 학술 교류 △철도대학 교과과정 및 교재 공동 개발·운영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연구과제 발굴 등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동양대 재학생의 에스알 견학, 체험형 인턴, 현장실습 등 인적교류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철도전문 교육기관과 철도운영사 간의 협력을 통해 미래인재 양성과 철도산업의 혁신을 이끌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산학협력 모델을 확대해 고속철도 산업의 지속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대상 지배구조 부문 대상 윤리경영‧컴플라이언스 체계 강화, 정보공개 고도화 등 투명경영 노력 인정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3일(금) 한국생산성학회와 한국지속가능경영원이 공동 주최한 ‘2025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대상’에서 지배구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25 대한민국 지속가능경영 대상’은 ESG 분야에서 지속가능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공공‧민간기업을 선정해 부문별로 수여하는 국내 권위 있는 상이다. 에스알은 윤리경영‧컴플라이언스 체계강화, 이사회 중심 ESG경영 실현, 정보공개 고도화 등 투명경영 실효성 제고 노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경영진 솔선수범 윤리경영 환경조성 및 내부통제 시스템 마련 △지속가능경영보고서‧원문공개 등 대국민 정보공개 확대 △자본구조 확충을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 등 다양한 정책 추진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입지를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윤리경영‧내부통제에 기반한 책임경영 노력이 ESG 경영 고도화의 일환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라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신뢰받는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