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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누적 이용객 1억78백만명, 이동거리 397억km … 철도 공기업 역할 충실 SRT가 9일(월) 개통 8주년을 맞았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2016년 12월 9일 SRT 개통 이후 총 1억 7,805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SRT를 이용했다고 9일(월) 밝혔다. 개통 후 8년 동안 SRT 이용객 1억78백만명의 총 이동거리는 397억㎞에 달했다. 이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백만㎞의 42.1배에 달하는 거리로, 지구가 태양을 여덟 번 도는 동안 SRT는 태양을 42.1번 공전했다. SRT 이용객은 2016년 100만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2020년 1,715만 △2021년 1,956만 △2022년 2,410만 △2023년 2,641만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11월까지 2,441만명이 이용하며 연평균 7%씩 증가했다. SRT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3,000명을 넘겼으며, 2018년 60,167명, 2019년 65,66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6,863명, 2021년 53,596명을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022년 66,033명, 2023년 72,361명으로 늘어난데 이어 개통 8주년인 올해는 일평균 72,880명으로 더욱 증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8년 동안 국민들의 사랑으로 SRT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라며, “철도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빠르고 안전한 혁신·감동의 철도 서비스로 늘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제2의 철도 공기업으로 철도 경쟁력, 철도 서비스 향상 에스알은 SRT 개통 이후 고속철도 경쟁체제를 열며 국민 교통비 절감과 철도산업 재투자 확대 등 사회적 편익을 확대하고 있다.  수도권 주민의 교통편의와 지방에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SRT는 특히 기존 고속철도보다 1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객에게 교통비 절감 혜택을 주고 있다. 에스알이 지난해까지 6년간 철도시설을 건설·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에 납부한 선로사용료는 2조 590억원원에 달한다. 에스알은 운송사업의 50%를 시설사용료로 납부하고 있다. 이는 기존고속철도 대비 16%p 높으며 해외 주요 고속철도 운영국들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에스알이 고속철도 건설부채와 이자 상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에스알은 철도 노사문화도 선도하고 있다. 노사 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 8년 동안 분규로 인한 열차 운행 감축이나 중단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임금교섭을 성공적으로 체결할 경우 1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기록하게 된다. 

  • 세계반부패의 날 기념 청렴·인권 실천 캠페인

    에스알, 세계반부패의 날 기념 청렴·인권 실천 캠페인 전개 임직원·동탄역 이용객과 함께 청렴과 인권 실천하기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UN이 정한 세계 반부패의 날(12.9.)을 앞두고 6일(금) 동탄역에서 ‘청렴과 인권 실천 캠페인’을 열었다. 동탄역(역장 김성돈)은 이날 역사 이용객들이 청렴과 인권의 가치를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갑질·성희롱·괴롭힘 등 청렴·인권 문제와 관련된 OX퀴즈를 함께 했다. 이와 함께 △‘청렴선언’ 고객참여 서명활동 △인권상담 및 공익신고 매뉴얼 등 홍보물과 함께 소정의 기념품을 나눴다. 에스알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청렴과 인권의 중요성을 이용객들에게 알리고 함께하는 실천이 공정하고 서로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SRT를 이용하는 고객들과 함께 공정과 존중, 인권의 가치를 함께 나누고, 모두가 청렴과 인권을 지키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동참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가족친화인증 기관 3회 연속 선정

    에스알, 가족친화인증 기관 3회 연속 선정 자동 육아휴직제 도입 등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4년 가족친화인증 기관’ 선정 결과 재인증 심사에 통과하며 3회 연속 선정을 이어갔다고 6일(금)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제도는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육아휴직, 유연근무, 출산 전·후 직원에 대한 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한국경영인증원 심사를 거친다. 에스알은 이번 심사에서 △자동육아휴직제 도입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난임휴가 및 휴직 제도 도입 △근로자 상담 제도 운영 △가족휴양시설 제공 △근로자 자기계발 지원 △남여고용평등 우수기업 수상 등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생애주기별 맞춤형 가족친화 교육 등을 통해 일과 가정이 조화롭게 양립하는 직장문화를 더욱 강화하겠다.”라며, “근로자가 일하기 좋은 직장 분위기를 정착해 업무능률을 높이고, 나아가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로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 SRT 100% 정상 운행,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SRT 100% 정상 운행 … 에스알,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철도노조 파업으로 고객피해 최소화 위해 전사 역량 총동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에스알, 대표이사 이종국)은 4일(수)부터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대응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SRT 정상 운행을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5일(목) 에스알은 철도노조 파업 시작에도 불구하고 모든 SRT 열차를 정상운행 하고 있다. 특히 철도공사에 위탁한 차량정비 및 역사 여객안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양 기관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에스알은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해 이달 초부터 고객의 철도이용을 최우선으로 한 비상수송대책 방안을 수립해왔으며, 파업 종료 시까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 지연 및 운행중지 등 피해를 입는 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라며, “피해발생시 고객입장에서 최우선하여 보상을 추진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