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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약금 기준 강화' 여객운송약관 개정

    SRT 승차권 노쇼 방지, 열차 실 이용고객 편의 개선 에스알 여객운송약관 개정 … 위약금 기준 강화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SRT 위약금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여객운송약관을 개정하여 승차권 노쇼를 방지하고, 열차 실 이용 고객 편의 개선에 나선다. 이번 달 31일(화)부터 개정되는 에스알 여객운송약관은 고객 편의 증진과 공정한 철도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승차권 예약부도(노쇼) 방지를 위한 위약금 기준 강화 △분실승차권 재발행 절차 간소화 △정기승차권 이용편의 개선 △회원제도 개편 등의 사항을 담았다. 열차 출발 당일 승차권 취소·반환 시 발생하는 위약금 기준은, 위약금 발생 시기를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강화한다. 승차권 조기반환을 유도해 열차 승차권 노쇼를 방지하고, 보다 많은 실 이용자에게 좌석 구매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약금 기준은 주중과 주말로 구분하여 차등 적용한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주중은 열차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는 반면,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과 공휴일엔 위약금 5%를 부과한다. 열차 출발 3시간 전부터 출발 전까지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5%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는 10%를 부과한다. 한편, 철도이용객 권익 보호를 위한 과도한 제한 규정 완화를 위해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역 창구에서 추가 수수료 없이 재발행한 승차권으로 열차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개선한다. 또한, 열차 이용 시 일행 중 일부가 승차하지 못한 경우 열차 안에서 즉시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한다. 기존엔 미승차 인원에 대해 열차 내 승무원 확인 후 역을 방문해야 환불받을 수 있어 번거로웠던 점을 개선한다. 다만 현금 결제 승차권은 기존과 동일하게 역 창구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단체승차권 위약금 감면 기준도 마련했다. 그동안 단체승차권의 인원을 변경할 경우 전체좌석에 대해 환불처리 후 다시 구매해야했던 불편함을 개선한다. 승차일시를 앞당기거나 기존 구간보다 연장하는 경우, 어른·어린이·경로 등 탑승고객의 유형을 변경 시 위약금을 감면할 수 있는 기준을 신설하였다. 이 밖에 지정한 SRT 정기승차권 열차의 전·후 열차 또는 1시간 이내 운행열차에 한해 탑승을 허용했던 특례 기준을 고객의 이용편의 개선을 위해 2시간으로 확대한다. 또한, SR 회원등급은 기존 4개에서 5개로 세분화 하는 등 우수회원에 대한 실질적 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공정한 승차권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위약금 기준 강화와 함께, 철도이용객 권익 보호를 위한 과도한 제한 규정을 완화 하는 등 고객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 AI 활용 성과보고회 대표사례 선정

    에스알, 인공지능(AI) 활용 성과보고회 대표사례 선정 ‘인공지능(AI) 활용 감사보고서 작성지원시스템 기술검증(PoC)’ 발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인공지능(AI) 활용 감사보고서 작성지원시스템 기술검증(PoC)’ 과제가 20일(금) 개최된 ‘초거대 인공지능(AI) 활용 혁신서비스 성과보고회’에서 100여 개 과제 중 대표사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초거대 인공지능(AI) 활용 지원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초거대 인공지능(AI) 기술을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중소기업 등에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 사업이다.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성과보고회는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성과를 발표했다. 에스알은 이날 세션 2 ‘초거대 인공지능(AI) 플랫폼 이용지원 성과’에서 ‘인공지능(AI) 활용 감사보고서 작성지원시스템 기술검증(PoC)’ 과제를 발표해 100여 개 기관 중 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대표사례로 소개됐다. 이 시스템은 감사업무에 인공지능을 활용해 공개된 감사자료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유사사례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다. 타 기관 사례나 과거의 감사 사례를 신속하게 확인·분석할 수 있다. 이번 과제가 실제로 구축되면 모든 공공기관에 적용이 가능해 감사보고서 작성 업무의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여 더욱 효율적이고 정교한 감사 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에스알 박진이 상임감사는 “다른 공기업에도 에스알의 혁신사례가 도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라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2024년도 임금협약 체결, 10년 연속 무분규

    에스알 2024년도 임금협약 체결, 10년 연속 무분규 노사 공동 혁신위원회 통해 직무급 전직원 확대도 … 철도노사문화 선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9일(목) 2024년 임금 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최근 정부 정책 이행을 위한 직무중심 보수체계를 전 직원으로 확대하는 노사 합의를 이뤘다. 에스알은 이날 임금협약 체결로 1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달성했다. 이번 합의안에는 △임금 2.5% 인상 △저출생 극복을 위한 자녀수당 지급 △10년 무분규 기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 상품권 지급 △합리적인 복지제도 운영을 위한 노사 TF 발족 등 내용이 담겼다. 또한, 에스알은 지난 1년 동안 경영진과 노조위원장이 함께 이끌어가는 ‘노사 공동 혁신위원회’ 운영을 통해 신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소통한 결과 지난 9일(월) 전 직원 직무급제를 도입을 이뤄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노사가 함께 협력과 신뢰의 노사관계를 구축한 덕분에 10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하고 국민이 선택하는 철도 운영기관으로 발돋움했다.”라며, “앞으로도 상생의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더욱 안전한 철도서비스를 구현하겠다.”라고 밝혔다.

  • 윤리·인권영화제 개최

    에스알, 협력사와 함께하는 윤리·인권영화제 개최 세계 인권의 날 기념 … 청렴한 윤리·인권문화 제고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8일(수) 국제연합(UN)이 정한 세계 인권의 날(12.10.)을 기념해 ‘윤리·인권영화제’를 개최했다. 윤리·인권영화제는 에스알 임직원과 협력사가 함께 영화 관람을 통해 인권 취약계층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고 윤리·인권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개최했다. 이날 관람한 영화 ‘대가족’은 세대 간 갈등, 사회적 약자와 생기는 이해충돌, 가족 내의 인권과 책임 등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속 일련의 과정을 조명하는 작품이다. 에스알은 이날 영화제에서 임직원과 협력사가 ‘대가족’ 관람을 함께 하며 인권 감수성을 높였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윤리·인권영화제를 통해 협력사를 포함한 임직원들의 윤리·인권의식을 강화하고, 나아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