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른한 봄날 SRT에서 많이 나오는 유실물은? 지난해 접수된 유실물 현황 분석 … 4월부터 지갑이 가장 많아 유의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한 해 동안 접수된 유실물 현황을 발표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접수된 유실물은 총 12,956건으로, 에스알은 이 중 48%인 6,254건을 주인에게 인도했다. 유실물 중 고객 인도율이 가장 높았던 항목은 휴대폰으로 총 671건 중 536건(80%)이 주인을 찾았다. 뒤를 이어 가방(65%), 지갑(56%)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휴대폰과 가방, 지갑과 같은 개인 귀중품을 찾는 고객들의 문의가 많고, 고객의 품으로 찾아주기 위한 에스알 직원들의 신속한 노력의 결과로 에스알은 분석했다. 반면, 찾아가지 않은 유실물로는 우산의 경우 고객 인도율이 13%에 불과해 대부분의 고객들이 찾지 않았다. 다음으로 의류(34%), 충전기·보조배터리(37%) 순으로 고객 인도율이 낮았다. 지난해 발견된 특이한 유실물로는 ‘대한민국 화랑 무공훈장’, ‘도마뱀’, ‘엽전’, ‘첼로 활’등이 포함됐다. 이 유실물들은 모두 고객의 품으로 돌아갔다. 한편, 월별로 살펴보면 12월과 1월~3월에는 가방이, 4월부터 11월까지는 지갑이 가장 많이 접수된 유실물로 나타났다. 겨울철 가방 유실 사례가 높다가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철부터 지갑 유실 사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가오는 봄에 열차를 이용해 나들이를 가거나 출장을 가는 고객들은 특히 지갑 유실에 유의하는 것이 좋겠다고 에스알은 밝혔다. SRT 열차와 역에서 발견된 유실물들은 7일간 역사 유실물센터에 보관되며, 해당 기간 내에 주인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경찰서로 이관된다. 유실물을 찾고자 하는 경우 역사 유실물센터 및 에스알 고객센터(☎1800-1472)로 문의하거나,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인 LOST112(http://lost112.go.kr)에서 분실물을 검색 및 확인할 수 있다. * 역사 유실물센터 : [수서역] ☎02-6177-8245 / [동탄역] ☎031-328-9505 / [평택지제역] ☎031-646-8805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열차 도착 시 안내방송을 강화하는 등 고객들의 소지품 유실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철저한 유실물 관리를 통해 고객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고객 서비스 혁신 이끌 SRT 서비스 앰배서더 선발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서비스 환경 조성, 서비스 경쟁력 향상 앞장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을 이끌 서비스 앰배서더를 선발해 4일(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SRT 역무원과 객실장 8명으로 선발한 서비스 앰배서더는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개선 활동에 나서며 우수 사례를 발굴·전파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서비스 경쟁력 향상과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서비스 환경 조성을 이끌 예정이다. 또한, 내부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해 서비스 역량을 강화해 조직 내 서비스 혁신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앰배서더가 고객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을 더욱 강화하고,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서비스 개선 문화를 정착하는데 앞장서길 바란다.”라며,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극대화 하겠다.”라고 밝혔다
어디까지 가봤니? 취향 따라 떠나는 '국내 여행 100선' 100호 맞은 SRT매거진, 11개 테마·100개 국내 여행지 선정 SRT 차내지 SRT매거진(발행인 이종국)이 창간 100호를 맞아 국내 여행 100선을 꼽았다. SRT매거진은 2016년 12월 SRT 개통과 함께 창간해 8년 3개월 동안 국내외 인기 여행지는 물론 새로운 여행 트렌드를 담아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다. SRT 매거진 3월호에 100호를 기념해 선정한 ‘테마 여행 국내 여행 100선’은 그동안 기자들이 직접 취재한 지역 중 전문가 의견, 여행 편의성, 독자 엽서 반응 등을 고려해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지 100곳을 엄선했다. 국내 여행 100선은 총 11개 테마로 △트레킹 코스 △미식 여행 △문화역사 여행 △야경 명소 △액티비티 △힐링 여행 △전망 명소 △섬 여행 △뚜벅이 여행 △레트로 여행 △반려견 동반 여행까지 각 테마별로 여행지를 소개한다. 걷기 좋은 트레킹 코스에는 총 열 곳이 이름을 올렸다. 그중 경기도 파주의 헤이리무장애노을숲길은 보행약자도 편리하게 다닐 수 있는 트레킹 코스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km 길이의 트레킹 코스는 산 정상까지 무장애 목제 데크를 두어 누구나 편히 방문할 수 있다. 정상에 오르면 파주의 명소인 오두산 통일전망대, 헤이리예술마을, 통일동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여행의 필수 요소인 미식 기행지로는 전북 완주 딸기거리와 경북 포항 설머리 물회지구가 꼽혔다. 완주 딸기거리는 달콤한 완주 딸기를 가장 싱싱하게 맛볼 수 있는 ‘딸기 성지’다. 배수가 뛰어난 사토질 토지 덕분에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의 딸기를 맛볼 수 있다. 삼례나들목로 인근에 딸기 판매점이 줄지어 있고, 비닐하우스에서 딸기 수확 체험도 할 수 있다. 포항 물회만의 색다른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설머리물회지구로 향하면 된다. 국물이 흥건한 보통 물회와 다르게 포항식 물회는 비빔 소스가 전부다. 육수 대신 초장 소스가 들어가 원재료 본연의 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설머리물회지구에는 3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노포를 비롯해 20여 곳의 물회 식당이 모여있다. 푸른 기운을 만끽하기 좋은 힐링 여행지로는 전북 완주 공기마을편백나무숲을 추천한다. ‘치유의 숲’으로 불리는 편백숲으로, 10만여 그루의 편백, 삼나무, 낙엽송이 빼곡히 들어서 한낮에도 어두컴컴할 정도다. 숲 안에는 유황 물을 끌어 만든 유황 편백탕이 있어 잠시 발을 담그고 쉬어가기 좋다. 포항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가 전망 명소로 선정됐다. 트랙 길이 333m, 계단 717개로 제작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형 조형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19개의 계단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260도로 펼쳐진 스페이스워크에 오르면 제철소의 찬란한 야경, 열일만의 일출·일몰을 조망할 수 있다. 아울러 봄맞이 여행객을 위해 ‘자전거 자유여행 대표코스 60선’도 대형 브로마이드 형식으로 담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해 5월부터 자전거 여행 동호회와 지방자치단체의 추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노선 안전성과 주변 경관까지 꼼꼼하게 검증했다. 매거진 9배 크기의 브로마이드 앞면은 전국 자전거 코스를 알기 쉽게 표시하고 뒷면에는 각 코스의 상세 정보를 담았다. 탑승객 누구나 무료로 가져갈 수 있다. 100호 특집을 기념해 특별한 이벤트도 열린다. 인스타그램에 100선 여행지를 방문한 사진과 해시태그 ‘#SRT매거진100호’, ‘#국내여행100선’을 달아 게시물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4월 30일까지 진행하며, 당첨자는 SRT매거진 6월호 및 웹진을 통해 발표한다. SRT매거진은 SRT 좌석에 비치되며 매월 300만명 상당의 승객에게 다채로운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여행기는 물론, 지역별 여행 정보를 지도에 담은 한 장 여행, 삽지 형태의 관광안내책자인 ‘북인북’ 등 풍성한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다. 한 장 여행과 북인북은 국문 버전을 비롯해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다국어로도 제작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테마 여행 국내 여행 100선
에스알, 공정한 계약 문화 조성 위한 계약간담회 개최 올해 계약발주계획 발표 … 협력업체 의견수렴 통한 상생·협력관계 확립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7일(목) 올해 에스알이 발주하는 신규입찰 참여 희망업체와 기존 계약체결 업체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30여개 업체가 참여한 이날 간담회에선 공정한 계약문화 조성을 위해 주요 상생협력제도 및 반부패 대응 체계 설명회를 시작으로 계약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운 점 등 의견을 청취하며 계약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에스알은 이날 참여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계약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하고, 공정·투명한 계약관계를 확립하기 위해 △부패방지를 위한 익명제보시스템 홍보 △납품대금연동제 교육 △중소기업 기술마켓 홍보 △계약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 △선금지급 절차안내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전환 및 상생결제 시스템 관련 의견 수렴 등을 전개하며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협력업체 눈높이에 맞는 공정 계약 시스템 확립과 청렴한 계약문화 확산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