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직무 성과중심 보수체계 도입 노사 합의 보수체계 연공성 및 임금격차 완화 … 노사 직무급제 전격 합의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과 에스알노동조합(위원장 김상수)은 직무 중심 보수체계(직무급제) 도입을 전격 합의했다고 26일(월) 밝혔다. 에스알은 지난 8월 노사 소통 워크숍에서 이끌어낸 직무급제 도입에 대한 노사 공감대를 바탕으로 하반기 노사 공동 TF를 구성하여 지난 23일 직무 중심 보수체계 도입이라는 성과를 도출했다. 에스알 노사는 앞서 지난 1일, 8년 연속 무분규 임금 및 단체협약 합의를 도출한 바 있으며, 이어 직무급제 도입을 위해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추가 합의를 이끌어냈다. 합의 도출에는 에스알이 철도산업 혁신을 선도하자 는 노사 공감대 형성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이번 합의안에 따라 에스알은 직무급제 도입에 대한 직원의 수용도를 감안하여 2022년에는 전체 보직자를 비롯한 스텝직원에 우선 적용하고 2023년에는 현장 직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에스알 이종국 대표이사는 “이번 합의는 정부가 지향하는 직무 성과 중심 합리적 보수체계 개편으로의 첫 걸음”으로써, “향후 직무급 범위 확대를 통하여 연공성을 완화하고 직무 중심 보수체계 구축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안전, 정시운행 이끈 SRT 으뜸기장은? SR, 으뜸기장에 정은섭 기장 선발…열차 운전기술 향상, 안전의식 높여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SRT 기장들의 고속열차 운전기술능력 향상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으뜸기장 선발대회를 열고 정은섭 기장을 으뜸기장에 선발했다. SRT 기장 148명 전원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개최한 SR 으뜸기장 선발대회는 지난 11월 7일(월)부터 26일(토)까지 선발된 기장 15명을 대상으로 지역대회를 거쳐, 수서·부산·광주승무센터별 2명씩 6명이 최종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대회는 SRT 고객안전 확보와 열차 정시운행을 이끌어온 으뜸기장을 선발하기 위해 고속열차운전 관련 규정인 운전취급규정과 응급조치매뉴얼 등 이론평가와 함께, 열차시뮬레이터와 실제 열차운행에서 실기평가를 통해 기장의 운전기술능력과 차량고장 조치능력, 이례사항 대응능력을 평가했다. SR은 이론과 실기평가를 거쳐 2022년 으뜸기장에 정은섭 기장을 선발했다. 버금기장에는 정병호 기장이, 장려기장엔 왕상기 기장이 선정됐다. 초대 SRT 으뜸기장에 선발된 정은섭 SRT 기장은 “이번 으뜸기장 선발대회를 통해 운전기술 향상과 고객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고객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안전하고 빠른 열차운행으로 보답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대회를 매년 주기적으로 개최해 국민철도 SRT 기장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안전의식 고취, 고속열차 운행에 적합한 운전취급기술력을 향상시켜 SRT 고객들에게 최고수준의 안전과 정시운행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SR, 수서역 클래식 공연으로 연말 즐거움 선사 청년 음악인들과 함께하는 클래식 플래시몹 <12월의 선물> 공연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23일(금) SRT수서역에서 예술기획단체 후즈아트와 함께 클래식 플래시몹 <12월의 선물> 공연을 연다. 이번 클래식 플래시몹 공연은 후즈아트 청년 음악인 30명이 참여해 <캐논>, <캉캉>, <카르멘 서곡>, <합창 교향곡> 등 연말에 잘 어울리는 클래식 총 7곡으로 구성해 연주하며, 약속된 장소에 모여 짧은 시간동안 진행되는 플래시몹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SRT 수서역 맞이방에서 저녁 7시와 8시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연말 색다른 문화예술공연을 통해 올 한해 쉼없이 달려온 이용객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수서역 이용객들에게 연말 따뜻한 선물 같은 공연이 되길 바란다.”라며,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내년에도 많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SR, 대국민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캠페인 전개 SRT 수서역 이용객들에게 연말 성행하는 수법별 피해예방법 홍보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21일(수)까지 SRT 수서역에서 ‘대국민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연말을 앞두고 정부기관 사칭 등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주제로 새로운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이 성행하고 있는 만큼 수법별 피해예방법을 집중 홍보하기 위해 열렸다. 수서역 이용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문자 등을 통한 금전요구 본인확인 전까지 거절하기 △등급 상향, 저금리 전환, 대출수수료 명목의 금전요구 무조건 거절하기 △출처 불분명 앱, URL 주소 클릭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은 내역에 대한 카드결제 문자는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기 등 네 가지 보이스피싱 예방수칙이 부착된 웹캠덮개를 나누며 경각심을 높였다. 한편, SR은 추석명절 기간에 SRT 이용고객의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이 꼭 알아야할 개인정보보호 수칙 알리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개인정보 침해사고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사기수법과 예방법에 국민들이 더욱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국민 정보보호 캠페인을 통해 정보보호 의식을 고취하고 함께하는 정보보호 문화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