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함께 에스알 사회적 가치 플랫폼 구축 사랑나눔 기부좌석, 건강기부계단 등 고객참여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열차와 역사 공간을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플랫폼으로 선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고 27일(화) 밝혔다. 에스알은 열차 출발 45분 전까지 판매 되지 않은 휠체어 좌석을 비장애인이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입의 일부를 기부하는 ‘SRT 사랑나눔 기부좌석’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적립된 기금은 총 2억8천여만원에 달한다. 이 기금은 지난해 김해시와 지역상생을 위해 병원 진료가 필요한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 등 교통약자에게 차량을 지원하는 교통복지 서비스 ‘SRT 행복드림카’ 사업에 사용됐다. 또한,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스마트 보행로 조성을 위한 스마트 신발 보급과, 중증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이동보조기기 수리·맞춤형 휠체어 지원에 활용됐다. 수서역에는 2019년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과 공동으로 건강기부계단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계단을 이용할 때마다 에스알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이 10원씩 부담하여 20원이 적립된다. 2023년에는 수서역에 두 번째 건강기부계단을 조성하는 등 초기 모금액 2천만원으로 시작해 지난해부터는 4천만원으로 증액하여 현재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억2천만원을 적립했다. 이 기금은 지난해 12월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을 통해 난치병 아동을 대상으로 소원을 들어주고,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을 통해 장애아동의 맞춤형 첨단보조기구를 지원하는데 활용됐다. 수서역을 오가는 고객의 발걸음 하나하나가 난치병 아동과 장애 아동에게 따뜻한 나눔으로 전달된 셈이다. 이와 함께, 에스알은 역사 유휴공간을 무상으로 개방하여 44개 창업·벤처기업에게 사무공간을 제공했다. 수서역 광장에 열린 전국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SR 운좋은 마켓’에는 66개 지역농가가 참여하여 매출액 1억1천여만원을 올렸다. 직거래장터에서 발생한 임대료 수익은 다시 지역 농산물 기부에 활용하며 지역상생 순환형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에스알의 사회적가치 창출은 공기업과 철도업계에서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고 있다. 지속적인 사회공헌 노력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에 5년 연속 선정 및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레벨5’를 달성했다. 지역농가를 위한 다각적 지원의 결과로 3년 연속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주관 농어촌 ESG 실천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공기업으로서 에스알이 수행해야할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있다.”라며, “안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지역과 상생하고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며 사회적 가치를 확산해나가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철도 경영현안 지원 위한 세미나 개최 기술혁신 및 비용구조 개선 등 지속가능 성장 방안 발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6일(월) 국가철도공단과 철도 경영현안 지원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에스알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에스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술혁신 사례와 비용구조 개선전략을 공유하는 한편, 효율적인 경영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에스알 감사실과 국가철도공단 철도혁신연구원, 철도산업정보센터, 시스템연구부 등 철도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에스알 감사실에서는 △에스알 비용지출구조 분석 사례 △디지털 차량검수를 통한 비용절감 방안 △지속 가능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국가철도공단에서는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를 위한 디지털 적용 실용화 기술개발 △분산형 음향 검지기술(DAS)을 활용한 실시간 열차위치 검지기술 개발을 발표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실직적인 기술혁신 방안과 비용구조 개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주말 SRT 위약금 기준 높여 실 이용객 구매기회 확대 오는 28일부터 명절 수준으로 강화 … 승차권 예약부도 방지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이 열차 실 이용객의 승차권 구매 기회 확대와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강화하는 주말 SRT 위약금 기준을 오는 28일(수)부터 적용한다. 열차 승차권 취소·반환 시 적용되는 위약금 기준은 지난달 28일 개정돼 한 달 동안 계도기간을 거쳐, 이제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에 운행하는 열차엔 명절 수준으로 강화된다. 변경되는 주말 위약금 기준은 △열차 출발 2일전까지 400원 △열차 출발 1일전까지 400원 → 5%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 5% → 10% △출발 3시간 전에서 출발시각 전까지 10% → 20% △출발 후 20분까지 15% → 30%로 강화된다. 에스알은 주말 위약금 기준 강화로 ‘묻지마 예약’이나 ‘대량 좌석 선점 후 반환’을 미연에 방지해 열차 승차권 예약부도를 줄이고 보다 많은 실 이용자에게 좌석 구매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열차 부정승차를 방지하고 차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10월부터는 무표 승차 시 부과되는 부가운임 기준도 강화한다.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거나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고 승차하는 경우 0.5배 → 1.0배 △정기승차권과 회수승차권 구간초과 및 이용특례위반 시에도 0.5배 → 1.0배로 강화한다. 특히, 차내에서 이용구간 연장에도 부가운임이 부과된다. 현행 구간연장 제도를 악용하는 부정승차를 방지하기 위해 소지하고 있는 승차 구간보다 연장 신청하는 경우 부가금 1.0배가 부과된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열차 실 이용자를 위한 제도 개선을 통해 공정하고 편리한 철도 이용 환경을 만들겠다.”라며, “철도 이용 질서를 바로잡고, 선의의 고객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 개선에 지속적으로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안내] 에스알 여객운송약관 주요 개정사항
에스알, 국민이 원하는 SRT 서비스 디자인 국민디자인단이 숨은 요구 발굴 … “고객의 진짜 목소리 듣는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1일(수)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직접 들어 숨겨진 요구를 찾는 서비스디자인 활동에 나섰다. 서비스디자이너와 국민, 에스알 직원이 한 팀을 이룬 ‘SR 국민디자인단’은 이날 수서역에서 SRT 이용객을 대상으로 △고속철도 이용경험 전반 △이용 중 불편사항 △감정 경험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직접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고객경험 분석에 나섰다. 특히 표면적인 의견을 넘어 고객의 숨겨진 요구를 찾아내는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용한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기존 만족도 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의 감정 흐름과 행동 동기 중심의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해 도출에 힘썼다. 이날 수집된 데이터는 향후 SRT 서비스 개선 과제 발굴과 정책 제안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활동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에스알은 2025년 지원과제 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민디자인단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장 기반의 실증적 접근으로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에스알이 공공분야의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도록 고속철도 이용과정을 전면 재진단하고, 수요자가 원하는 철도서비스를 새롭게 그리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