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SRT 함께 여행할 때 지켜주세요” 반려동물 좌석 예매 할 수 없어…이동장에 넣어 무릎 위나 발아래에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펫족’들이 늘어나는 여름휴가철 안전하고 쾌적한 열차 이용 환경을 위해 8일(월) 반려동물 동반승차 고객 에티켓 준수를 당부했다.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과 SRT에 동반승차 할 경우 좌석은 별도로 예매할 수 없다. 에스알 여객운송약관에 따라 반려동물은 휴대품으로 구분되어 좌석이나 통로를 차지하지 않고 승차할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은 소리·냄새·털날림을 주의해 반드시 이동장에 넣어야 한다. 길이 60cm 이내 작은 반려동물만 가능하며 이동장과 동물을 합친 무게가 10kg을 초과할 수 없다. 또한, 광견병 예방접종 등 필요한 예방접종을 한 경우 여행이 가능하다. 시각·청각·지체장애인 보조견은 동반장애인의 원활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이동장 없이 동반승차 할 수 있다. 도사견, 도베르만, 셰퍼드, 펫볼테리어 등 투견과 맹금류, 설치류, 파충류 등 다른 고객에게 두려움을 주는 동물은 함께 여행 할 수 없으며, 병아리, 닭과 같은 가금류와 새끼돼지 등 가축류는 일반적 반려동물에 속하지 않아 고속열차에는 동반승차가 제한된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여름휴가철 많은 고객이 함께 열차를 이용하는 만큼 반려동물 관련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동반탑승 고객의 각별한 주의와 배려가 필요하다.”라며, “반려동물 동반 고객과 SRT 이용고객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R, 월페이퍼 활용해 매월 ESG 활동성과 공유 월페이퍼 제작하고 공유하는 프로젝트 전개…대국민 인증샷 이벤트도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중요성을 확산시키기 위해 5일(금) ESG 월페이퍼를 공개하고 인증 이벤트도 전개한다. 에스알은 이날 PC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ESG 월페이퍼를 공개했다. 8월 월페이퍼는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다각적인 분야에서 ESG 주요 성과를 담아 제작했다. 에스알은 앞으로도 계절·트렌드 등 시즌별 특징을 고려한 월페이퍼를 매월 제작하고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전개할 예정이다. 에스알은 ESG 월페이퍼 프로젝트 전개를 통해 활동성과 홍보는 물론, ESG 경영 고도화와 지속가능경영 경쟁력 강화 의지를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에스알은 월페이퍼 프로젝트의 활성화를 위해 8월 이벤트도 추진한다. 5일(금)부터 9월 4일(일)까지 SRT 홈페이지(etk.srail.kr) 공지사항에서 ESG 월페이퍼를 다운로드 받아 배경화면으로 적용 후, 이벤트 페이지에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1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ESG 굿즈인 ‘SRT & 스머프 보틀백’을 증정한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새롭게 추진하는 월페이퍼 이벤트는 낯설게만 느껴지는 ESG 경영을 보다 친근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ESG 경영 활동들을 전개해 에스알의 ESG 가치를 높여나가겠다.”고 전했다.
SR, 안전점검의 날 맞아 국민행동요령 홍보활동 전국자율방재단 및 시민안전체험단과 함께 SRT 안심이용 캠페인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4일(목) 수서역에서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전국자율방재단, 시민안전체험단과 합동으로 여름휴가철 SRT 안심이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행사는 민관협력을 통한 재난안전 예방활동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민간 재난관리단체인 전국자율방재단 연합회, SR 시민안전체험단과 함께 했다. 여름 휴가철 SRT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키트를 나누며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통한 안전한 SRT 이용을 위해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국민과 함께 효과적인 재난예방·대비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민간단체와 지속적으로 안전활동에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SR은 지난 2018년 12월에 전국자율방재단 연합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협력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올해 제2기 시민안전체험단을 모집해 안전체험활동을 활발히 진행하는 등 민관협력을 통한 재난안전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SRT 주요 부품 금 갔는데 … ’보도에 대한 설명 SR, 안전조치 후 구조해석과 안전성 검증 완료 조선일보 8월 4일(목)자 ‘SRT 주요 부품 금 갔는데 … 알면서도 4년9개월간 운행’ 보도와 관련하여 현황 및 조치계획을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조선일보 보도 SR은 2017년 7월 SRT303호 열차 ‘요댐퍼 취부대’라는 부분에 균열이 생긴 것을 확인했다. ☞ 보도 설명 : SRT에 발생한 균열은 요댐퍼 고정장치(취부대)가 아니라, 고정 장치가 붙어있는 차체부위(사이드실) 외벽에 발생한 균열로 주요부품인 ‘요댐퍼 취부대’와는 다릅니다. * 요댐퍼(Yaw damper) : 대차프레임과 차체에 설치된 브래킷(취부대)에 고정되어 있으며 전후진동을 저감하는 기능을 함 * 취부대 : 기기를 매달기 위해 벽이나 구조체 등에서 돌출시킨 지지구조대 조선일보 보도 SRT 주요 부품이 금이 가고 깨져 사고 위험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이를 4년 9개월간 사실상 방치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왔다. ☞ 보도 설명 : SR은 2017년 SRT 4개 차량에서 요댐퍼 고정장치(취부대) 부근 상부 외판에 균열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고, 구조해석과 안전성 검증결과를 반영하여 1단계 보강조치(’17.9. ~ ’18.1.)를 완료하였습니다. 조선일보 보도 SR은 당시 300호대 10대 열차를 자체 조사했는데 4대 열차의 10군데에서 ‘요댐퍼 취부대’에 금이 가거나 볼트가 손상된 것을 확인했다. ☞ 보도 설명 : SR은 균열이 확인된 4대 열차뿐만 아니라 전체편성을 점검하여, 전체편성에 대하여 차체 외벽에 대한 보강조치를 완료하였으며, 안전 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보도 그러나 2017년 11월 … 중략 … 열차의 ‘요댐퍼’가 선로에 떨어져 1명이 다치고 차량 2대가 파손되는 사고가 있었다. ☞ 보도 설명 : 조선일보가 보도한 2017년 11월 고속열차 요댐퍼 탈락 시 인명 사고는 발생한 바 없습니다. SR은 코로나로 인해 잠시 중단되었던 2단계 복구정비(균열개소 반영구적 보강)를 2022년 5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여 금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